책을 읽는 것은 억지로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책을 읽는 것도 하나의 습관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책을 읽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억지로 책을 읽는다면, 그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책을 가려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기억할 만한 좋은 내용이 담긴 책을 찾아 읽는 것이 좋습니다. 읽을 때는 재미있는데, 읽고 나면 남는 게 없는 책은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더 좋지 않은 것은, 그릇된 생각을 그럴싸하게 포장하여 많은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책입니다. 좋은 책을 가려 읽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의 추천을 참고하는 것입니다. 또, 선생님이나 선배들의 조언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텔레비전과 영화 등 영상 문화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이 점차 책을 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컴퓨터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종이로 된 책보다 컴퓨터에서 더 많은 것을 얻게 되었습니다. 종이로 된 책장을 넘기는 것이 아니라, 화면을 보면서 마우스로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고 있습니다. 정보화 사회가 발전할수록 종이로 된 책을 줄어들 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컴퓨터로 읽는 책은 종이로 된 책보다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손에 책을 쥐고 읽을 때의 뿌듯한 기분은 느끼기 어렵습니다.